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슐린을 자극하지 않는 저탄고지 식단
    건강정보 2020. 2. 16. 17:19
    반응형

    인슐린을 자극하지 않는 저탄고지 식단

     

    이전까지 다이어트 식단은 적게 여러번 나눠 먹어야 한다고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 들어서 밝혀진 내용은 지방을 저장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을 자극하는 것이 살이 찌는 주 원인이라고 알려지면서 자주 여러번 먹는 식단은 계속되는 인슐린 자극으로 인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새롭게 떠오른 다이어트 식단이 인슐린을 자극하지 않는 저탄고지 식단이다.

     

    인슐린을 자극하지 않는 저탄고지 식단

     

    먼저 지방을 저장하는 인슐린 이라는 호르몬은 주로 탄수화물 섭취시 자극을 받는 호르몬으로 특히 탄수화물 섭취가 유독 많은 한국인들은 매 식사시에 엄청난 인슐린 자극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인슐린을 자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지방'이다. 그래서 이러한 논리로 저탄고지 식단이 새로운 다이어트 식단으로 각광받게 된 것이다. 지방이 인슐린을 아예 자극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먹는 즉시 인슐린이 자극되는 탄수화물과 달리 지방은 그 자극 양이 거의 없거나 아주 극소량이라는 것이다.

     


    지방의 누명

    지방은 이전까지 '지방'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사람들에게 나쁜 영양소로 인식되어 왔다. 지방을 먹으면 지방이 쌓일 것같은 느낌이 들어서일까. 그래서 오랜시간 성인병과 각종 다이어트 식단에서 주의해야할 영양소로 분류되어 왔다.

     

    하지만 지방을 먹어서 그것이 지방으로 저장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먹은 영양소는 그대로 우리 몸에 흡수되는 것이 아니라 몸에서 에너지로 쓰일 수 있도록 변형되고 남은 양이 배출되거나 몸에 저장되는 것인데. 몸에 지방을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것은 '인슐린'이고, 이 인슐린이 지방을 섭취했을때에는 반응을 하지 않기 때문에 섭취한 지방이 그대로 지방으로 저장되는 것이 잘못 된 논리라는 것이다.

     

    지방을 섭취했을 때 살이 찌는 것은 탄수화물을 함께 섭취했기 때문이다. 탄수화물을 섭취하면서 자극받은 인슐린이 이때 섭취한 여러 영양소들을 체내에 저장한다.

     

    사실 영양소를 몸에 저장하는 것은 우리 신체에 있어서는 아주 당연한 것이다. 생존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서는 음식 섭취가 쉬워졌기 때문에 우리는 신체가 필요로 하는 영양소 보다 많은 양을 매일 과하게 섭취하고 있고, 따라서 호르몬이 영양소 저장하는 것을 컨트롤 하려면 먹는 식품을 조절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미 많은 다이어트식단을 통해 식단 조절을 시도해보고 실패해본 경험이 있지 않은가. 이전까지 다이어트식단은 그 양을 줄이는 '인내심'과의 싸움이 필요했다. 우리는 매일 인내심에게 졌고 그래서 다이어트에 실패했다. 저탄고지 식단이 각광받게 된것은 호르몬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그 양이 중요하지 않게 된 것이다.

     

     

    저탄고지 식단을 실천하게 되면 배고프지 않은 다이어트를 할 수 있게 된다. 인슐린을 자극하지 않는 지방을 허기가 질때 섭취해줘 배고픔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체력 저하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인슐린을 자극하지 않는 저탄고지 식단

    깨끗한 지방

    저탄고지 식단에서 중요한 것은 '깨끗한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다. 지방이라고 아무 지방을 섭취해서는 않된다. 그렇게 되면 오히려 몸에 염증을 유발하여 살이 찌게 될 수 있다. 몸에 좋은 깨끗한 지방은 각종 육류와 생선, 동물성 지방이다. 동물성 지방은 말 그대로 순수하게 동물에게서 나온 지방으로 유제품의 경우 100% 우유로 만들어진 자연산 치즈와 버터가 이에 해당한다. 치즈와 버터는 반드시 원재료명을 확인하여 '동물성'인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그 밖에도 오일은 '올리브오일'을 기름은 '들기름'을 섭취해야 한다.

     

    요리할때 흔히 사용되는 카놀라유, 해바라기씨유, 포도씨유, 식용유 그리고 참기름은 깨끗한 지방이 아니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인슐린을 자극하지 않는 저탄고지 식단

    충분한 채소류 섭취

    저탄고지 식단에서 깨끗한 지방만큼 중요한 것을 충분한 채소류 섭취다. 탄수화물을 주로 먹던 식단에서 갑작스럽게 지방 섭취를 늘리면 구토 증세나 어지러움증을 호소하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을 억제해주는 것이 채소류이다. 녹색 채소라면 종류를 가리지 않고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미 구토, 어지러움 증세가 나타났다면 미역이 증상 해소에 도움이 된다


    그동안 적게먹는 다이어트 식단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다이어트에 효과를 보지 못했다면 저탄고지 식단을 한 번 시도해 보면 좋을 것이다. 물론 다이어트 라는 것이 사람 마다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저탄고지 식단 또한 완벽하게 모든 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는 다이어트라고는 할 수 없다.

     

    그러나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일단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야하고 저탄고지 식단도 그 효과가 분명이 있기 때문에 시도해볼 가치가 있는 다이어트 식단이라고 생각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